티스토리 뷰

2021 프로야구 개막 일정 안내(전지훈련, 시범경기, 개막일)

2020. 12. 25. 00:01

KBO 2021년 프로야구 개막 일정 알아보기

국내 전지훈련, 연습경기 일정 및 개막일 안내

올해 국내 프로야구에서 NC가 창단 첫 우승을 차지한지도 한 달 가까운 시간이 지났습니다. 열띤 스토브리그 소식에 야구팬들은 벌써 다음 시즌이 기다려지실 텐데요. 2021 프로야구 개막 일정을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2021년 프로야구 개막일

2020 KBO 프로야구는 전례없는 감염병 사태로 개막이 연기되면서 사상 첫 5월 개막 후 살인적인 경기 일정을 치러야 했습니다. 5 5일 어린이날에 시즌을 시작하며 정규시즌 144경기를 축소없이 강행했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리그 개막이 연기되었던 미국 MLB의 경우 팀당 60경기만 치르는 단축된 시즌을 도입해 선수들이 체력적인 부담과 부상의 위험 없이 경기를 나설 수 있었던 것과 대비되는 부분이었습니다. KBO는 결국 가을 끝자락에 포스트시즌을 치르며 고척 돔구장을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백신 접종 소식이 차츰 들려오는만큼 내년도 프로야구는 다시 정상적인 운영으로 돌아갈 것으로 조심스럽게 기대를 해보게 됩니다. 프로야구를 주관하는 KBO에서도 내년도 2021 프로야구 개막 일정을 발표하며 정상적인 시즌의 개최를 기대하게 했습니다.

2021 프로야구 개막 일정 상 현재대로라면 2021년 4월 3일이 개막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예년 일정들과 비교했을때 3월 말에 시즌이 시작했던 것과 비교해 조금 늦긴 하지만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4월 초에 리그가 개막한다면 야구를 관람하기 아주 좋은 날씨일 것 같습니다.

아직 국내 백신 접종계획이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내년에도 감염병 시국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무관중 경기, 관중 입장 수 제한 등 올해 경기를 운영하며 쌓은 경험들이 있으니 전례 없는 개막 연기 사태가 반복되진 않을 것입니다.

 

2021년 프로야구 스프링캠프

개막을 앞두고 국내 프로야구팀에는 또 한 가지 큰 변화가 있습니다. 바로 비시즌 해외 전지훈련이 불가능해 전 구단이 국내에서 스프링캠프를 진행하는 것인데요. 국내 스프링캠프 훈련 및 시범경기 일정을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금방 끝날 줄 알았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2020 시즌이 끝났음에도 KBO리그에 적잖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해외 전지훈련 길이 막혔다는 점입니다. 팀별로 따뜻한 기후를 가진 곳으로 이동해 부상을 방지하고 시즌을 준비하는 과정이 힘들게 되었습니다.

 

모든 구단들이 스프링캠프를 해외 전지훈련으로 실시하다 보니 국내 스프링캠프는 낯설게 느껴집니다. SBS에서 방영했던 드라마 '스토브리그' 내용 중 재정 부족으로 국내에서 캠프를 실시하는 에피소드가 있긴 했지만, 이렇게 전 구단이 국내에서 시즌을 준비하게 될 줄은 아무도 몰랐을 겁니다.

KBO에서 발표한 공식적인 팀 훈련 시작일자는 2021 2 1입니다. 12월과 1월은 선수 개별적으로 컨디션 유지와 트레이닝을 병행하고, 2월부터 팀을 소집해 본격적인 야구 훈련에 들어서게 됩니다.

기존에는 구단들이 미국, 일본, 호주 등에 캠프를 차리고 훈련을 진행했지만 올해는 국내에서 진행하는 만큼 각 팀별 구장과 2군 경기장 등 연고지 주변에 캠프를 차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추운 한국 겨울 날씨 속에 훈련을 진행하는 만큼 부상을 당하지 않길 바랍니다.

 

구단

1

2

NC

창원NC파크, 마산구장

경남 통영 산양스포츠파크

두산

서울 잠실구장

이천 베어스필드

KT

부산 기장/ 울산 문수구장

전북 익산 국가대표훈련장

LG

경기 이천챔피언스파크

서울 잠실구장

키움

서울 고척스카이돔

고양 국가대표야구장

KIA

광주 KIA 챔피언스필드

함평 KIA 챌린저스필드

롯데

부산 사직구장

김해 상동구장

삼성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

경산 볼파크

SK

제주 강창학야구장

속초 설악야구장

한화

경남 거제(예정)

충남 서산구장

 

이렇게 2월을 팀 훈련으로 시작하고 나면 기온이 올라가는 3월에 각 팀별 연습경기를 갖고 4 3일 시작되는 2021 프로야구 시즌을 대비하게 됩니다. KBO 시범경기 일정 및 시청 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2021년 프로야구 시범경기는 3월 20일에 시작된다고 발표했습니다. 각 팀당 10경기씩 치르게 되어 전체 시범경기 수는 총 50경기입니다. 3월 24일 하루를 제외하고 30일까지 열흘 간 진행됩니다. 프로야구를 기다린 팬들에게 반가운 소식입니다. 아래 2021년 프로야구 시범경기 일정표를 확인하세요.

출처: KBO

시즌 개막이 연기되었던 2020년의 경우에는 인접한 팀끼리 4개팀과 1차전씩 4경기를 치르는 수준으로 시범경기가 마감되기도 했습니다. 개막일조차 불확실했던 상황이라 부랴부랴 일정을 조율하면서 시범경기 일정을 축소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정상적인 개최가 예상되는 2021 프로야구 시즌이지만 시범경기의 관중입장 여부는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대부분 인터넷으로 중계를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기대가 됩니다. 시범경기 일정을 마치고 약간의 휴식 뒤 KBO 리그의 본격 시작을 맞이하게 됩니다.

KBO 시범경기는 공식 중계는 하지 않지만 각 구단별 유튜브, 아프리카TV 채널 등을 통해 생중계됩니다. 각 경기는 오후 1시에 시작하며 취소될 경우 재편성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입장이 가능한 경우 티켓 판매도 진행하기 때문에 관련 뉴스를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올해 프로야구는 시즌 막판까지 중위권 싸움이 치열해 보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또한 NC의 창단 첫 우승으로 새로운 세력 판도를 형성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시즌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2021 프로야구 개막이 기다려지는 이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