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백신 접종 후 마스크 착용 여부 확인

2020. 12. 13. 00:01

백신 접종 이후의 마스크 착용 여부

코로나 백신 접종 시 마스크 안 써도 될까?

여기저기서 백신 출시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최근 영국에서는 91세 할머니가 전 세계 1호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 접종자가 되어 언론에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백신 출시 이후 마스크 착용 등 관련 건강정보를 아래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코로나19 백신을 일반인을 대상으로 접종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와 독일 기업 바이오앤테크가 개발한 백신을 사용했다고 밝혔는데요. 자연스럽게 사람들은 백신 접종 이후 바이러스가 없는 생활을 기대하기 시작했습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크게 관심을 기울이는 부분은 백신 접종 이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가에 대한 여부일 것입니다. 이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얼굴이 허전해보일 정도로 우리의 일상은 마스크 없이 돌아가지 않게 되었습니다.

미국 등 서방국가의 사람들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자신들의 숨 쉴 권리를 빼앗는다며 마스크 착용을 단체로 거부하기도 했습니다. 여전히 많은 국가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대규모의 집단 감염이 지속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마스크 착용은 백신이 없는 상황에서 바이러스의 확산을 억제할 수 있는 최선의 방역 수단입니다. 초기 마스크 착용을 강조하는 우리나라를 비롯 동양 국가들을 비웃기도 했습니다만, 결국 WTO가 마스크의 방역효과를 공식적으로 인정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백신의 개발 소식은 사람들에게 마스크를 벗고 맑은 공기를 들이쉴 자유를 꿈꾸게 하기 충분했습니다. 백신 접종으로 바이러스의 감염 및 재확산 발생이 줄어들면 서서히 일상생활에서 마스크 없는 삶이 가능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일각에서는 그럼에도 마스크 착용을 섣부르게 중단하는 것을 우려하고 있기도 합니다. 비말을 통한 바이러스의 감염이라는 개념이 이제 사람들의 머리에 박혔기 때문인데요. 개인 위생, 방역과 관련해 사람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심지어 마스크 없이 대화하는 것이 비위생적으로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백신의 효과도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과연 백신을 맞으면 더 이상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것일까요?

 

백신 접종보다 중요한 항체 형성 여부

끝날 때까지는 마스크 확실히 착용하기

한국 정부도 4,400만 명 분의 백신 공급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하지만 벌써 마스크를 벗어던지긴 이릅니다. 아무리 빨라도 내년 4월 이후에나 접종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그 전까지 개인 방역과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백신 접종이 시작되더라도 한동안은 마스크를 벗을 수 없습니다. 코로나 백신은 총 2회에 걸쳐 접종하게 됩니다. 두 번의 접종을 마친 뒤 검사에서 몸 안에 항체가 생겼음을 확인해야 비로소 백신의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아직까지 백신 접종 후 항체를 가진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충분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몸 안에 죽은 바이러스를 투입하는 백신이지만 일말의 위험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백신을 맞더라도 서로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백신 접종이 마스크 착용 탈출로 바로 연결되지는 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빠짐없이 백신을 접종하고 일정 조건을 충족해 감염병 사태의 종식을 선언할 때 비로소 마스크 없는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때까지는 마스크를 충실히 작용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