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변화 예측
2020. 5. 6. 16:35변화 예측
요즘과 같이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환경 속에서 변화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가치관과 열린 사고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주식투자의 매력은 미래의 변화, 불확실성에 대한 도전에 있기 때문이다. 스스로의 변화는 곳 미래의 변화에 대해 합리적으로 계산하고, 불확실성에 대한 도전의 성공 확률을 좀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이고 경쟁력 확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새로운 경쟁력 요소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가치관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중치를 부여해야 한다. 변화하는 패러다임 속에서 아무리 새로운 가치들을 받아들인다고 하더라도 우선순위의 변화가 없다면 아무런 효과도 기대할 수 없으며, 새로운 우선순위를 설정해 가치관들이 주식투자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해야 한다. 철저한 준비, 투자자로서의 자질을 갖추지 못한 채 투자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무모한 행동일 뿐이다. 구체적인 투자 목표의 설정 근거, 그리고 그 실현 가능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한데, 투자의 근거, 즉 내가 투자한 기업의 앞으로의 사업계획, 비전이 성공할 근거를 이해해야만 투자를 위한 준비가 완료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현명한 주식 투자자는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면서 타 투자자들을 압도하는 정보적 우위를 가질 수 있어야만 한다.
6개월 내다보기
주식투자의 선행성이란 1,2년 앞의 미래를 예상하는 것이 아니라 단기적일지라도 확실한 예측을 하는 것을 말한다. 투자에서 이익을 내는 것은 상대보다 앞서 판단하고 행동하는데에서 출발한다. 다른 투자자들이 가는 길에 우르르 몰려가서는 투자시장에서 승리할 수 없으며 남들보다 한 발 앞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주식투자의 선행성은 최대 6개월의 예측을 말한다. 짧은 시간이지만 누구보다 확실한 예측을 해낼 수 있다면 한 발 먼저 이익을 취할 수 있다. 2, 3개월의 단기간 예측은 이미 주가에 반영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예측을 통해 이익을 내기 위해서는 6개월 앞을 내다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어느 시점에 6개월 앞을 예측하고 행동했다고 하더라도 그로써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경과에 따라 다음 6개월 앞을 계속 내다보면서 유연한 자세로 행동의 변화를 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자신의 예측과 6개월 후 시장 상황에 차이가 있다면 그러한 차이가 어떤 요소로부터 비롯되었는지 파악하고 다음 전략 수립에 있어서 적절히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주식 투자의 선행성은 종목의 계절성에 기초할 수도 있고, 사람들의 기대감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얼마나 정확하게 주가의 선행성을 파악하느냐가 주식 투자의 핵심 중 하나이다.
휘둘리지 않기
주식 시장에는 허풍쟁이들이 많다. 스스로 전문가라 칭하면서 그럴 듯하고 장황한 설명으로 초보 투자자들을 홀려 자신이 추천하는 종목에 투자하게 만든다. 또한 그들은 자신들의 경험에 따른 비법들을 비밀을 공개하는 양 조심스럽게 늘어놓기도 한다. 그들의 경험이 하등 쓸모없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겠지만 방구석 전문가들의 장황한 논리에 높은 신뢰성을 부여하기는 어렵다. 우연하게, 아니면 일부 예측이 들어맞아 추천한 종목의 주가가 상승하면 그들은 더욱 신이나 주위에 활개를 치고 다닌다. 그러나 그런 경우는 사실 엄청나게 드물며, 주식 시장은 한 사람의 어설픈 예측에 따라 움직일 만큼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사실을 주의해야 한다. 주식 시장의 루머를 좇기보다는 매일 한 가지씩이라도 매매기법이나 관심종목의 재무정보를 분석하는 것이 낫다. 이러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그저 소문과 이름만 전문가인 허풍쟁이들의 사탕발림에 넘어가 큰돈을 쏟아붓는다면 통장이 텅 비고 나서도 남은 지식도, 탓할 사람도 없게 된다. 주식은 확률 게임이 아니며 실력에 기초해 근거를 가지고 하는 투자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