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빙 동시접속 요금제 개편 정리

2020. 12. 5. 00:01

티빙 동시접속 인원 요금제 개편

최대 4명까지 이용 가능

넷플릭스 다음으로 인기 많은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를 꼽으라면 티빙인 것 같습니다. 실시간 방송부터 CJ 계열의 채널 다시 보기, JTBC 다시 보기 등 다양한 VOD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개편된 티빙 동시접속 인원수를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기존 티빙 이용권을 구매한 고객들은 최대 4명까지 동시접속이 가능했습니다. 기존 티빙 이용권은 '티빙 무제한', '티빙 무제한 플러스', '티빙 무비 프리미엄' 세 가지 종류입니다. 홈페이지에 별도 안내는 없었지만 사람들이 시도해본 결과 4명까지는 동시 접속이 가능했던 것입니다.

 

이러한 점을 이용해 사람들은 티빙 이용권 공동구매 같은 방식으로 아이디를 공유해 1/n 가격으로 저렴하게 티빙 다시 보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CJ ONE회원에게는 추가 할인까지 제공했기 때문에 티빙 무제한 이용권을 구매한 계정을 4명이 함께 이용하면 1인당 월 1,500원이 안 되는 가격입니다.

여기에 티빙에서 이벤트로 판매한 6개월 단위 이용권, 1년 이용권을 구매하면 더욱 저렴하게 티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공동 구매 방식으로 공유 계정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넷플릭스의 경우 요금제별 동시 접속 시청 인원수를 처음부터 명시했지만 티빙은 해당 부분에 대한 명시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가장 저렴한 티빙 무제한 요금제를 이용하면서도 여러 명이서 계정을 공유해 동시 시청이 가능했던 것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소비자 입장에서 말도 안 되게 이득이기 때문에 정정되지 않는 것이 이상할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티빙에서는 이제야 공지를 통해 티빙 이용권 요금제과 동시 접속 인원 규제에 대한 12월 대규모 개편을 예고하고 나섰습니다.

 

티빙의 다소 모호했던 요금제를 넷플릭스와 마찬가지로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으로 개편하고 요금제에 따라 최대 동시 시청 접속이 가능한 인원에 차등을 둔 것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사실 이번 개편으로 소비자가 이득을 보는 부분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동시 접속 인원을 공식적으로 요금제에 명시하면서 넷플릭스처럼 개별 프로필을 생성해 이용할 수 있게 되고, 타임머신 기능이나 빠른 VOD 시청 등이 업그레이드되었다고 하는데요. 요금제별 가격과 내용을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티빙 이용권 개편 내용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으로 변경

티빙 동시접속 인원 부분에서 가장 크게 손해를 보게 되는 기존 고객은 CJ ONE 회원용 티빙 무제한 이용권을 공유 계정으로 함께 이용하던 사람들입니다. 티빙 이용권 개편 내용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J ONE 회원용 티빙 무제한 이용권은 개편 이후에 베이직 이용권으로 변경됩니다. 베이직 이용권은 동시접속 인원 수가 1명으로 사실상 동시접속이 불가능합니다. 4명이 이용할 수 있던 이용권이 1인용으로 제한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해당 이용권을 이용하던 이용자들은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밖에 일반 회원용 티빙 무제한 이용권 포함 상위 이용권을 이용하던 고객들은 전부 프리미엄 이용권으로 변경됩니다. 프리미엄 이용권은 최대 동시 접속 시청 가능인원이 4명으로 기존에 티빙 무제한 플러스 이용권 등을 지인들과 함께 이용하던 이용자라면 별다른 불편함을 겪지 않을 수 있습니다.

iOS에서 티빙 이용권을 결제해온 경우에는 기존 티빙 무제한 이용고객은 베이직 이용권으로, 무제한 플러스 이용권  고객은 프리미엄 이용권으로 변경됩니다. iOS 플랫폼과 PC,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이용권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더 저렴한 PC나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통해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 티빙 요금제는 요금제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에 차이가 있었는데요. 대표적으로 영화 콘텐츠는 무비 프리미엄 이용권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며, 반대로 음악이나 키즈 콘텐츠는 무제한, 무제한 플러스에서만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이제 모든 콘텐츠를 공통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금제별로 차이가 나는 부분은 티빙 콘텐츠 재생 최대 화질, 이용 기기, 최대 동시 시청 접속 인원수입니다. 스마트 TV 이용이나 FHD화질 이상 감상을 위해서는 스탠다드 이상 요금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스탠다드 이용권의 동시 접속 인원수는 최대 두 명입니다.

 

티빙 이용권 동시 접속 인원수 개편은 2020 12 15일에 진행됩니다. 티빙 동시접속 관련 개편과 관련해 조금이나마 이득을 보는 방법은 티빙 무제한 플러스 이용권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아래에서 부연설명하겠습니다.

 

12 14일까지 기존 이용권을 구매하는 고객은 개편 후 이용권 명칭이 변경되더라도 기존 금액으로 계속 정기 결제가 가능합니다. 가장 고가 요금제인 프리미엄 이용권은 PC 기준 13,900원이지만, 14일까지 CJ ONE 회원 전용 무제한 플러스 9,900원 이용권을 구매하면 프리미엄으로 변경 후에도 계속 4천 원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댓글